책읽기

[책] 사랑을 먹고 자란다! Ho!

보라돌이입니다 2017. 4. 20. 03:58
반응형


(출처: 거북이북스 블로그)


스무살이 된 '원이(김원이)'는 서울로 대학을 진학하며 상경합니다. 학원에서 강사 알바를 하게 된 원이는 다른 학원 선생들이 맡기를 꺼려하는 청각장애 아동인 'Ho(윤 호)'를 맡게 됩니다. Ho는 청각장애를 가졌지만 다른 아이들보다 더 성숙한 아이였습니다. 그 덕에 Ho와 원이는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원이는 Ho에게 알 수 없는 친근감과 편안함을 느끼고, 이들의 인연은 끊어질 듯 끊어질 듯 계속됩니다. 


Ho가 스무살이 되는 해, 원이는 연이은 취업 실패와 여자친구의 일방적인 이별 통보에 좌절한 상태였습니다. Ho는 계속해서 원이를 찾아오고, 원이를 좋아하는 자신의 마음을 계속해서 표현합니다. 결국 Ho가 술을 마시고 원이의 집앞을 찾아온 어느 날, 원이는 Ho에게 입을 맞추고 '매일 보자'며 고백을 합니다. 이렇게 이들은 연인이 됩니다. 


(출처: 나무모에 미러)


Ho!는 '오늘의 낭만부', '연옥님이 보고계셔' 등으로 인기를 끈 웹툰 작가인 억수씨의 작품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창작은 아니고, 일본의 한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온 남자의 실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하지만 억수씨 작가 역시 이 작품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이 보입니다. 실제로 청각장애를 가진 여성분을 작품의 감수로 모신 것을 보면 억수씨 작가가 작품에 들인 공이 상당해 보입니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사랑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주인공인 원이와 Ho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어린 Ho는 청각장애가 있기 때문에 의기소침합니다. 학교 수업도 잘 따라가지 못합니다.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도 이상하다는 취급을 받으며, Ho는 점점 자신을 잃어갑니다. 하지만 그런 자신을 어려워하거나 이상하게 보지 않는 원이는 Ho가 세상으로 나오는 계기가 됩니다. Ho는 이후 원이를 '존경한다'고 까지 표현합니다. Ho는 원이로 인해 어둡고 음침한 아이에서 사랑스러운 소녀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자랍니다. 


반면 원이는 성장하고 싶으나 잘 되지 않습니다. 세상은 녹록치 않습니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 온갖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원이는 앞으로 잘 나아가지지 않는 자신의 삶에 좌절합니다. 그때, Ho는 원이에게 구원처럼 다가옵니다. 자신의 한심한 현실을 보면서도 '인간 김원이'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애정을 보이는 Ho로 인해, 원이는 좌절을 이기고 나아가게 됩니다. 


(출처: 네이버웹툰 페이스북)


사람을 성장하게 하고, 아름답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 그것은 신뢰와 사랑이라고 이 작품은 말하는 듯합니다. 원이가 Ho에게 보여준 편견 없는 사랑, Ho가 원이에게 보여준 믿음과 사랑. 그것이 이 두 주인공을 이끌어 가는 힘입니다. 사람을 자라게 하는 것은 누군가의 사랑이라는 것을, Ho는 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