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기

[애니] 나는 누구인가 묻는 이들을 위해-몬스터

보라돌이입니다 2018. 2. 24. 17:55
반응형

그림체는 늘 똑같지만 스토리텔링 하나는 기가막히는 일본의 천재 만화가 우라사와 나오키. 그의 작품들은 모두 뛰어나고 재미있지만, 그 중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은 단연 몬스터입니다.

 

독일이 아직 통일되지 않은 80년대, 서독 뒤셀도르프에 유학 온 일본인 뇌외과의사 덴마는 자신이 속한 병원의 원장 딸과 교제하며 잘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동독에서 망명한 외교관의 집에서 총격사건이 일어나 외교관 부부는 죽고 쌍둥이 남매 중 남자아이의 뇌에 총을 맞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덴마가 아이를 수술하게 되지만, 병원장은 그보다 조금 늦게 도착한 뒤셀도르프 시장의 수술을 덴마에게 주문합니다.


 

그러나 덴마는 인간의 생명은 평등하다면서 먼저 온 아이의 수술을 진행하고, 아이는 살고 시장은 죽게 됩니다. 그 결과 잘 나가던 덴마는 원장의 총애에서 멀어지고, 원장 딸과도 헤어지게 됩니다. 덴마는 자신이 살려 두었지만 아직 깨어나지 않은 아이의 병상에서 나를 괴롭히는 그런 놈들은 죽는게 낫다고 하게 되고, 그 다음 날, 원장과 원장의 수족으로 일하던 의사들이 돌연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쌍둥이는 종적을 감춥니다.

 

10년 후, 병원의 외과 과장이 된 덴마는 중년부부 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 아돌프 융켈스를 치료하게 되고, 그에게서 몬스터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리고 융켈스가 갑자기 사라진 날, 융켈스를 찾기 위해 찾아간 폐건물에서 몬스터를 만나게 됩니다. 자신이 10년전 치료했던 그 아이, 요한이었습니다.

 

사실 요한의 정체는 동독의 아동 실험실 ‘511 킨더하임에서 키워낸 실험대상이었습니다. 그곳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인격 실험을 자행하던 곳이었습니다. 511 킨더하임 출신 아이들의 공통점은 자기 진짜 이름을 포함한 자기 자신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요한은 진짜 이름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의 이름을 빌려, 그 사람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요한은 자신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그런 요한은 세상이 너무나도 황량하고 허무하다고 생각하죠. 세상은 어둡고, 앞으로도 더 어두워질 것이기에 그는 모두 죽이고 자신도 죽는 것을 원합니다. 요한 자신을 아는 이들을 모두 죽이고 자기 자신도 누군가의 손에 죽는 것, 요한을 죽인 이는 요한의 존재를 말하겠지만 요한을 아는 이들은 모두 죽었기에 그 역시 외롭고 고독한 삶을 살다 죽는 것. 그것이 요한이 바란 완벽한 자살입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라는 존재는 내가 결정하는 존재일까요? 만일 내 곁에 아무도 없다면, 나를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어떨까요? 내가 나는 이런 사람이야!’ 라고 할 때, 그 주변에 누군가 그렇구나하는 이가 없다면 어떨까요? 그럴 때도 나는 나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러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라는 사람을 결정해주는 존재는, 내 곁에 있는 이들이 아닐까요? 나를 무조건 긍정해주는 사람들만 만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데에는, 정의하는 데에는 나 한 사람만 있어서 될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나는 누구인지, 내가 과연 무엇을 사랑하고,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힘들어하고, 무엇이 나를 구성하고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나 자신에게 깊이 침잠하기보다 오히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는게 어떨까요?



반응형